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by 당근크림       2021. 3. 2.
728x90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의 효능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등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항상 약을 먹더라도 이 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상세 정보

 

[식약처 분류] - 소화성궤양용제로 구분됩니다.

 

[제조 / 수입사] - 보령제약에서 제조/수입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성상] -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제입니다.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하시면 됩니다.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효능과 용법]_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효능·효과]

1.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2.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의 위점막병변의 개선

3. Helicobacter pylori에 감염된 소화성 궤양 환자에 대한 항생제 병용요법

4. 마취전 투약

5. 역류성 식도염 치료

 

[용법·용량]

1. 위궤양의 단기치료 :

통상 라푸티딘으로 1회 10mg을 1일 2회 오전 및 취침전에 경구 투여한다. 최대 8주간 투여한 임상시험 결과 대부분 8주 이내에 치유되나 간혹 환자에 따라 치유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2. 십이지장궤양의 단기치료 :

통상 라푸티딘으로 1회 10mg을 1일 2회 오전 및 취침전에 경구 투여한다. 최대 6주간 투여한 임상시험 결과 대부분 6주 이내에 치유되나 간혹 환자에 따라 치유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3.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의 위점막 병변의 개선 :

통상 라푸티딘으로 1일 1회 10mg을 취침전 경구 투여한다. 최대 2주간 투여한 임상시험 결과 대부분 2주 이내에 치유되나 간혹 환자에 따라 치유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4. Helicobacter pylori에 감염된 소화성 궤양 환자에 대한 항생제 병용요법 :

라푸티딘 20mg, 클래리스로마이신 500mg, 아목시실린 1000mg을 1일2회 7일간 또는 14일간 투여한다.

 

5. 마취전투약 :

통상 라푸티딘으로서 1회 10mg을 2회(수술전날 취침전, 수술당일 마취투여 2시간전) 경구투여한다.

 

6. 역류성 식도염 치료 :

라푸티딘으로서 1회 10mg을 2회 경구투여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_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1. 다음의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성분에 과민증 환자

2)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2. 다음의 환자에는 신중하게 투여할 것

1) 약물 과민증의 기왕력이 있는 환자

2) 간장애 환자

3) 신장애 환자

4) 투석 환자

5) 고령자

 

3. 이상반응

1) 쇽, 아낙필락시스양 증상 : 쇽, 아나필락시스양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실시해 안면창백, 혈압저하, 전신발적, 호흡곤란 등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실시한다.

2) 간기능 장해, 황달: AST(GOT), ALT(GPT), γ-GTP치의 상승등을 수반하는 간기능 장해, 황달이 나타나는 일이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실시하고, 이상이 인정되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실시한다.

3) 무과립구증, 혈소판감소 : 무과립구증(초기증상 : 인두통, 전신권태감, 발열등), 혈소판 감소가 나타나는 일이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실시한다.

4) 기타: 다른 H2 수용체길항제에서 범혈구감소증, 재생불량성빈혈, 경련, 간질성신염, 스티븐스-존슨증후군(피부점막안증후군), 리엘증후군(중독성표피괴사증), 횡문근융해증, 방실차단 같은 심장차단, 부전수축, 경련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5) 임상시험 및 시판후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이상반응은 다음 표와 같다.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복약정보]_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끝으로..

지금까지 보령제약 스토가정 10mg(라푸티딘 10mg)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토마스 A. 에디슨은 말했습니다.

아직은 에디슨이 말한 미래가 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 스스로 아프지 않도록 몸 관리를 잘해야 하며 의사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약의 성분도 확인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