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by 당근크림       2021. 2. 1.
728x90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의 효능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등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항상 약을 먹더라도 이 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상세 정보

 

[식약처 분류] - 기타의 비뇨생식기관 및 항문용약으로 구분됩니다.

 

[제조 / 수입사] - 동광제약에서 제조/수입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성상] - 분홍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입니다.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하시면 됩니다.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효능과 용법]_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효능·효과]

절박성 뇨실금, 빈뇨, 요절박과 같은 과민성방광 증상의 치료

 

[용법·용량]

통상 성인(고령자 포함)에서는 권장용량으로서 5mg을 1일 1회 투여한다. 필요한 경우 1일 1회 최대 1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이 약은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할 수 있으며 물과 함께 한번에 삼키도록 한다.

 

다음의 환자에게는 용법·용량의 조절이 필요하다.

1. 신장애환자: 경증 및 중등도 신장애환자(creatinine clearance>30ml/min)의 경우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중증의 신장애환자(creatinine clearance≤30ml/min)의 경우 신중한 투여가 필요하며 1일 1회 5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간장애환자: 경증의 간장애환자의 경우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중등도 간장애환자(Child-Pugh 등급B)의 경우 신중한 투여가 필요하며 1일 1회 5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강력한 cytochrome P450 3A4(CYP3A4) 저해제를 투약하고 있는 환자: 케토코나졸 또는 다른 강력한 CYP3A4 저해제(예: 리토나비어, 넬피나비어, 이트라코나졸)를 투약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1일 최대용량을 5mg으로 제한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_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1.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요저류 증상이 있는 환자

2) 중독성 거대결장을 포함한 중증의 위장관 상태를 가진 환자

3) 중증근무력증 환자

4) 협우각 녹내장 환자

5) 이 약 또는 이 약에 함유된 성분에 과민성이 있는 환자

6) 혈액투석중인 환자

7) 중증의 간장애환자(Child-Pugh 등급C)

8) 중증의 신장애환자이거나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이면서 강력한 CYP3A4 저해제(예 : 케토코나졸)를 투약하고 있는 환자

9)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와 같은 유전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

 

2. 다음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요저류의 위험이 있는 현저한 방광출구폐색 환자

2) 위장관 폐쇄성 질환자

3) 위장관 운동성 감소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

4) 중증의 신장애환자(creatinine clearance≤30ml/min) : 1일 최대용량 5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5) 중등도의 간장애환자(Child-Pugh 등급B): 1일 최대용량 5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6) 강력한 CYP3A4 저해제(예 : 케토코나졸)를 병용투여중인 환자

7) 열공허니아(틈새탈장, hiatus hernia) 환자, 위식도역류 환자 및 식도염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비스포스포네이트와 같은 약을 현재 투여중인 환자

8) 자율신경병증 환자

 

3. 이상반응

1) 외국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무작위, 위약대조 시험을 통해 1,811명의 환자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항무스카린 제제의 예상되는 이상반응은 구강건조, 변비, 시야흐림(조절이상), 요저류, 안구건조이다.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들에서 보고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구강건조와 변비였으며 이 두 가지 이상반응의 발현율은 5mg 투여군에 비해 10mg 투여군에서 더 높았다. 4건의 12주 이중맹검 임상시험에서 3건의 위장관련 중대한 이상반응이 있었으며, 모두 이 약 10mg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나타났다(대변막힘 1건, 결장폐쇄, 1건, 장폐쇄 1건). 이중맹검시험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의 전체비율은 2%였다. 이 약 5mg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혈관신경성부종 1건이 보고되었다. 이 약을 12개월 동안 투여받은 환자에 대한 이상반응의 발현율과 중증도는 이 약을 12주 동안 투여받은 환자와 비교하여 유사하였다.

이상반응으로 인해 이 약을 중단하게 된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건조로 1.5%였다. 12주, 무작위, 위약대조 임상시험에서 이 약 5mg 또는 10mg을 1일 1회 투여받은 환자에서 인과관게와 상관없이 위약군에 비해 발현율이 더 높고 1% 이상 발생한 이상반응은 [표1]과 같다.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복약정보]_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끝으로..

지금까지 동광제약 베시칼린정 10mg(솔리페나신숙신산염 10mg)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토마스 A. 에디슨은 말했습니다.

아직은 에디슨이 말한 미래가 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 스스로 아프지 않도록 몸 관리를 잘해야 하며 의사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약의 성분도 확인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