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제약 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일제약 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의 효능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등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항상 약을 먹더라도 이 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삼일제약 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상세 정보
[식약처 분류] - 기타의 중추신경용약으로 구분됩니다.
[제조 / 수입사] - 삼일제약에서 제조/수입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성상] - 밝은 황갈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제입니다.
[저장방법] - 밀폐 용기, 실온(1~30℃) 보관하시면 됩니다.
[효능과 용법]_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
[효능·효과]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억제제 표준요법으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파킨슨 증후군 환자에 대하여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 억제제의 보조치료제
[용법·용량]
이 약은 각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억제제(benserazide 또는 carbidopa)와 동시에 경구 투여 한다. 이 약은 레보도파 표준제제와 사용할 수 있다.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억제제 서방 제제의 병용제로서 이 약의 효능은 입증되지 않았다. 이 약은 음식물과 함께 또는 단독으로 투여할 수있다.
이 약 200mg정 1정을 각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억제제 용량과 투여한다. 이 약의 최고 권장 용량은 1회 200mg 1일 10회 즉 2000mg이다.
이 약은 레보도파의 효능을 증강시킨다. 그러므로 레보도파 관련 도파민성 부작용 즉 운동장애, 구역, 구토 및 환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이 약 투여초기 1일에서 1주일이내에 간혹 레보도파의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레보도파의 1일 용량은 환자의 임상적 상태에 따라 투여간격을 연장하거나 1회 용량을 감소함으로써 약 10 ~ 30%감소시켜야 한다.
이 약 투여를 중단할 경우 파킨슨 증상의 조절을 위하여 다른 항파킨슨 질환제, 특히 레보도파의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 약은 levodopa/carbidopa 표준제제에서의 levodopa의 생체내 이용율보다 levodopa/ benserazide표준제제의 levodopa의 생체내 이용율을 약간 더(5-10%)증가시킨다. 그러므로 levodopa/benserazide표준제제를 투여받는 환자는 이 약 투여초기 levodopa용량의 더 많은 감소가 필요할 수 있다.
신부전은 이약의 약물동력학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용량조절의 필요성이 없다. 그러나 투석을 받는 환자는 투여간격의 연장을 고려할 수 있다.
고령자 : 고령자에 대한 이 약의 용량조절은 요구되지 않는다.
소아 : 18세 이하의 환자에 대한 연구는 시행되지 않았으므로 이 연령이하의 환자에서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사용상의 주의사항]_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주성분 및 기타 성분에 과민성인 환자
2) 임부 및 수유부
3) 간 장애 환자
4) 크롬친화성 세포종 환자에게 투여시 고혈압 위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비선택적 모노아민산화효소(MAO-A 및 MAO-B) 억제제(예, 페넬진, 트라닐사이프로민)및 선택적인 MAO-A 억제제 또는 선택적인 MAO-B 억제제와 병용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이 약과 셀레길린(선택적인 MAO-B 억제제)와의 병용투여는 할 수 있으나 셀레길린의 1일 용량은 10 밀리그람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6) 신경이완제악성증후군(NMS) 또는 비-외상성 횡문근융해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7)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2. 이상반응
2.1 이상반응의 개요
1) 이 약과 관련된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운동장애와 같은 도파민성 작용의 증가와 관련된 것으로, 투여 초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였다. 레보도파 용량의 감소가 이상반응의 정도와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기타 주요한 이상반응은 위장관계 증상으로서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였다.
2) 이 약에 의한 이상반응은 경증 내지 중등도였다. 이 약 투여를 중단시킨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위장관계 증상(예, 설사 2.5%) 및 도파민성 증상(예, 운동이상증 1.7%)이었다.
3) 임상시험 결과, 위약보다 이 약에서 유의하게 더 자주 나타난 이상반응은 운동이상증(27%), 구역(11%), 설사(8%), 복통(7%) 및 구갈(4.2%)이었다.
4) 운동이상증, 구역, 복통과 같은 일부 이상반응은 저용량보다는 고용량(1일 1,400~2,000 밀리그람)에서 더 흔하게 발생할 수 있다.
5) 이 약에 의해 뇨가 적갈색으로 변색될 수 있으나 이는 무해한 현상이다.
6) 이 약 투여 중 헤모글로빈, 적혈구수 및 헤마토크릿의 약간의 감소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작용기전은 위장관에서 철 흡수가 감소함에 의한 것일 수 있다. 이 약의 장기간(6개월) 투여 중 헤모글로빈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감소가 1.5%의 환자에서 관찰되었다.
7) 간 효소에 대해 임상적으로 유의한 증가가 나타남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8) 이 약 또는 위약과 레보도파/도파 탈탄산효소 억제제의 6개월간의 3상 이중맹검시험에서 2%이상 발생한 부작용을 다음 표에 나타내었다.
[복약정보]_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
끝으로..
지금까지 삼일제약 엔타폰정 200mg(엔타카폰 200mg)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토마스 A. 에디슨은 말했습니다.
아직은 에디슨이 말한 미래가 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 스스로 아프지 않도록 몸 관리를 잘해야 하며 의사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약의 성분도 확인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의약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인제약 퍼킨씨알정 50-200mg(카비도파 50mg+레보도파 20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0) | 2021.01.14 |
---|---|
한화제약 디에노정(디에노게스트 2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0) | 2021.01.13 |
제일약품 란스톤캡슐(란소프라졸 30mg) 효능과 주의사항(부작용) 확인 (0) | 2021.01.13 |
댓글